삶의 이야기

거침돌과 디딤돌

부산갈매기88 2013. 1. 9. 13:07

미국 32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있습니다. 아버지가 그를 50살에 났습니다. 그의 어릴 때 꿈은 대통령 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를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친척 아저씨 중에 대통령이 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미국 26대 대통령인 시어더 루스벨트였습니다. 그 루스벨트를 역할 모델로 삼았습니다. 그가 갔던 길로 그대로 따라가면 그가 이룬 대통령의 자리에 자신도 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어더 루즈벨트가 하버드대학에 들어갔으니 자신도 하버드 대학에 들어갔습니다. 변호사가 되었으니 자신도 변호사, 뉴욕주 상원 의원이 되었으니 자신도 뉴욕주 상원의원, 해군 차관보가 되었으니 자신도 해군 차관보, 부통령 후보에 출마하여 부통령이 되었으니 자신도 부통령에 출마했습니다. 그런데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낙선하고 말았습니다. 다시 도전을 하였지만 패배 이듬해에 과로로 소아마비가 되었습니다.

당시 나이 39세입니다. 모두 재기가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장애물을 만났습니다. 그 때 그는 시어더 루스벨트가 아니라 헬렌켈러를 역할 모델로 택했습니다. 헬렌켈러가 어떻게 3중고의 어려움을 딛고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았는가를 생각하며 그분의 길로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그는 사재로 조지아에 웜스프링 재활 센타를 지어 온천물에 수영을 하며 다른 장애인들과 함께 재기를 꿈을 키웠습니다. 장애물을 디딤돌로 만든 7년, 결국 그는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2차 대전을 승리로 이끄는 영웅, 미국의 대공황을 성공적으로 이끈 지도자, 미국 사상 유례 없이 대통령으로 12년 간 집권하였습니다. 그가 재활을 꿈을 꾸었던 웜스프링 재활센타를 지금은 리틀 화이트 하우스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 곳 정문 양쪽에는 두 개의 문구가 쓰여있는데 한 쪽 문에는 헬렌 켈러의 말이 쓰여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불가능해라고 속삭이는 동안 그 불가능은 이미 가능으로 되었노라" 한 쪽 문에는 루스벨트 말이 쓰여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두려워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의 마음의 속의 공포뿐이다. 내일의 성취는 오늘의 꿈으로 결정된다. 우리가 꿈과 확신을 가지고 미래를 전진합니다." 경제 공황 때 한 말입니다. 목표를 이루는데 장애물이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사업에도, 공부에도, 가정 생활에도, 신앙 생활에도 장애물은 있습니다. 그 장애물이 있을 때 어떤 사람은 그 장애물을 디딤돌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그 장애물이 거침돌이 되어 넘어지고 마는 사람도 있습니다.

장애물은 거침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되어야 합니다. 장애물이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물이 다가 올 때 그 장애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장애물이 크면 클수록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시대를 움직인 16인의 리더"라는 책을 쓴 미국의 저명한 정치학자이자 역사학자인 게리 윌스는 그 책속에서 역사 속에서 만날 수 있는 훌륭한 지도자와 실패한 지도자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를 질문합니다. 저자는 리더십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추종자'와 '목표'라고 말합니다. 지도자에게 있어서는 목표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인생에 성공하려면 명확한 목표 선명한 목표가 필요한 것입니다. 장애물을 통해 목표는 더욱 명확해 지는 것입니다. 위드라 윌슨은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꿈을 가지고 산다. 시련과 역경이 닥쳐오면 절대 다수는 다 포기하지만 그 중에 극소수는 오히려 어둠 속에서 비전과 꿈을 창조하고 그 놀라운 꿈을 이룬다. 어둠이 없는 곳에는 꿈이 없다."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둘째는 장애물이 집요하게 달려들 때는 장애물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보다는 장애물을 넘어가야 합니다. 장애물에 넘어지는 방법보다는 장애물을 넘어 목표지점에 도달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공부 잘하는 사람들은 우연히 공부 잘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나름대로 공부 잘하는 방법을 택하였기 때문입니다. 서울 가려면 서울 가는 길을 택해야 하는 것처럼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되는 방법,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는 방법, 존경받는 인격자가 되려면 존경받는 인격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셋째는 아무리 해도 방해물을 자신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을 때는 자신의 힘이 아니라 전능자 하나님의 힘을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무한한 존재가 아닙니다. "리더여, 두려움을 극복하라"라는 책을 쓴 조직 심리학 박사인 앨런 다운스는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조건은 단지 세 가지 뿐이라고 단정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신뢰할 것, 자신의 열정을 추구할 것, 두려움을 물리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게리 월스도 CEO로서 자신의 경력을 성공적으로 꾸려 나가는 것은 자신의 열정, 재능, 그리고 자신감이 열쇠이고 오직 그것뿐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것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힘을 의지해야 합니다. 로버트 쉴러 목사는 장애물을 만났을 때 하나님께서 절벽가까이 오라고 하여가니 절벽 끝으로 인도하고 하나님은 절벽에서 자신을 밀어 절벽으로 떨어뜨렸다고 합니다. 떨어져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그는 이미 자신에게 하나님이 주신 날개가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하나님 만나면 장애물은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합니다. "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사 40:31)

거침돌과 디딤돌/김필곤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