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식히기

민망하게 자꾸 '꼬르륵' 소리가… 왜 그런 걸까

부산갈매기88 2020. 4. 16. 12:21

배 만지고 있는 모습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갑자기 많이 나면 자주 먹는 음식이나 식습관을 점검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배고플 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배에서 소리가 자주, 크게 나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런 걸까?

이때는 자신이 자주 먹는 음식이나 식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입에서 위로 내려가 소장으로 전달된다. 꼬르륵 소리는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갈 때 난다. 배가 고플 때 소리가 크게 나는 이유는 위 안에 음식물이 없고 공기만 있기 때문이다.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도 꼬르륵 소리가 잘 난다. 탄산음료에는 이산화탄소가 많은데, 이산화탄소가 위를 팽창 시켜 공간을 더 크게 만드는 탓이다. 

껌을 자주 씹는 것도 원인이다. 껌을 씹을 때 상대적으로 입안에 공기가 많이 들어간다. 어떤 음식이든 과도하게 빨리 먹는 것 입안으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게 해 꼬르륵 소리를 유발할 수 있다. 

고단백 식품을 자주 먹어서 소장 부위에 가스가 많아도 몸을 움직일 때 꼬르륵 소리가 난다. 사람에 따라 고단백 식품을 먹으면 이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보통은 별 문제가 아니지만, 꼬르륵 소리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고, 체중 감소까지 동반되면 대장에 염증이나 종양이 생긴 것일 수 있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안전하다.

좋아요 4

출처 : 조선일보/202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