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식히기

뒷담화 좋아하다 인생 망하는 이유 3가지

부산갈매기88 2020. 5. 8. 07:03

shutterstock_1101216494 (1).jpg

 

남에 관해 뒷담화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남들의 실제 모습이나 가능성이 아닌, 자신의 관점에서 결론을 내고 험담한다. 또한 남들 때문에 자신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남을 험담하며 자신의 우월성을 뽐내는 사람들이 실제로는 큰 열등감을 마음속에 감추고 있다. 열등감은 분노라는 감정으로 쉽게 전이된다. 남들 앞에서 타인을 험담하며 억눌린 열등감과 분노를 해소하는 것이다.

 

◇ 뒷담화 좋아하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실패하는 이유

① 인간관계가 나쁘다

우리는 자신만의 기준으로 남을 쉽게 재단하며 자신의 기준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그를 쉽게 비난한다. 하지만 자신만의 렌즈를 통해서만 사람을 평가하는 건 불공정하다. 상대가 나쁜 사람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② 자기 일도 그르친다

뒷담화는 하면 할수록 열등감과 질투, 시기심 같이 잠재의식에 새겨진 부정적인 감정과 가치관에 불을 지핀다. 평상시에도 부정적인 회로가 작동하게 된다. 그 어떤 목표도 달성할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에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③ 남들로부터 신뢰성을 잃는다.

뒷담화하길 좋아하는 사람으로 인식되면 믿을 수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히기 마련이다. 중요한 일을 함께 할 수 없는 사람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주어질 리 없다.


◇ 뒷담화 습관에서 벗어나려면?

뒷담화의 본질은 우리 자신이다. 사람은 타인에 대한 결론을 미리 내려둠으로써 잠재적인 위협에 대비하려는 본능이 있다. 한 번의 경험이 잠재의식 깊이 새겨져 부정적인 신념을 만드는 것이다. 한 번 박힌 가치관은 없애거나 바꾸기 쉽지 않다.

사실 사람들은 자기 자신 말고는 아무에게도 신경 쓰지 않는다. 남을 뒷담화하길 좋아하고 늘 부정적인 정서에 휩싸여서 살고 있다면 당신의 삶을 그렇게 만든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삶을 정상궤도로 되돌릴 수 있는 사람도 자신뿐이다.


자신의 마음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열등감과 부정적인 편견의 뿌리를 뽑아내야 한다. 과거는 바뀌지 않지만 과거를 보는 방식은 바꿀 수 있다. 지금이 바로 진정한 변화를 시도할 때다.


※이 기사는 책 『내 인생 구하기』(개리 비숍, 웅진지식하우스)에서 발췌한 것임


조선일보 202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