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울진 구수곡 계곡/연호정

부산갈매기88 2010. 8. 6. 09:31

 

 

구수곡의 유래

구수곡(九水谷) : 구수곡(九水谷)은 매봉산 분수령을 따라 모여든 아홉 계곡 물이 한 계곡으로 합수된 계곡을 구수계곡(九水溪谷)이라 부른다.

옛날 전설에 의하면 봉화사람이 덕구온천 원탕에 갔다가 매봉산 분수령을 따라 길을 걷다가 길을 잃고 이곳에서 경관이 좋아 머루, 다래를 따먹고 세월을 보내다 갔다는 말이 구전 되고 있다.

구수곡의 아홉골(九谷)은 ① 용문터골 ② 제단골 ③ 엔기골 ④ 끔억솔골 ⑤ 점터골 ⑥ 옷밭골 ⑦ 옹달골 ⑧ 보수골 ⑨ 작은 구소골 등 아홉골이 합쳐져서 흐른다.

이 구수골의 경치는 티없는 맑은 물이 청산의 그림자를 담아 흐르고 있는데 그 안에 용소(龍沼) 선녀소(仙女沼)와 물 아래 깔린 돌이 자아낸 그림 같은 경관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울진 구수곡자연휴양림

울진군 북면 상당리 응봉산(998.5m) 자락, 물이 많이 흐른다 하여 구수곡이라 부르는 계곡에 자리 잡은 구수곡자연휴양림. 수령 200년 이상의 금강송(울진소나무) 군락지와 산양 등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10㎞에 달하는 2개의 계곡은 폭이 10~40m로 수원이 풍부하고 전혀 오염되지 않은 처녀계곡으로 물이 굽이치는 곳마다 18개의 크고 작은 소(沼)와 폭포가 자리하고 있다. 계곡 전체가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양쪽 계곡의 끝에는 각각 10m와 30m의 폭포가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구수곡(九水谷)은 매봉산 분수령을 따라 모여든 아홉 계곡 물이 한 계곡으로 합수된 계곡이라 붙여진 이름이다. 티 없이 맑은 물이 청산의 그림자를 담아 흐르고 있는데 그 안에 용소(龍沼) 선녀소(仙女沼)와 물 아래 깔린 돌이 자아낸 그림 같은 경관은 장관을 이루고 있다.

휴양시설을 초입부에 시설함으로 경관보존 및 접근성이 아주 용이하다. 산막은 14동(17평 원룸4동, 14평형 6동, 10평형 2동, 7평형 2동) 야영장 (6,000㎡), 물놀이장 (3,410㎡), 주차장 (5,800㎡), 화장실 (2개소), 출렁다리 및 목교 10개소 등 편의시설과 야생화단지, 표고재배장, 야외무대 및 간이운동장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휴양림과 인접해 울진금강송브랜드 전시관이 있어 가족단위 휴양지와 자연학습장으로 손색이 없다.

휴양림 주변에는 2개 등산로가 개설돼 있다. 전망대에서 동해안 일출을 구경할 수 있다. 취나물과 복수박, 청정미나리, 대게 등 지역 특산물을 맛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인근에는 성류굴, 불영사계곡, 망양정, 국보 242호인 봉평신라비, 울진원자력발전소 등 둘러 볼 곳이 즐비하다. 특히 전국 유일의 자연용출온천인 덕구온천과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해수욕장이 있어 산림욕과 온천욕, 해수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가는 길>

구수곡자연휴양림이 있는 울진으로 가려면 일단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해 강릉과 동해시를 경유해야 한다. 영동고속도로 강릉분기점에서 남쪽으로 빠져 동해고속도로를 타고 끝까지 가면 동해시에서7번 국도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 우회전하여 7번 국도를 타고 계속 남쪽으로 달려 동해시, 삼척시를 지나면 울진으로 접어든다. 계속 7번 국도를 달리면 울진군 북면 면소재지에서 917번 지방도로를 만나게 된다. 이 도로가 덕구온천으로 들어가는 길이다. 여기서 917번 지방도로로 우회전해 덕구온천 방향으로 들어가 덕구온천단지 입구에서 삼거리가 나오면 좌회전하여 920번 지방도로를 탄다. 이 길을 조금만 가면 구수곡자연휴양림 이정표가 있다. 이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해 들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