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식히기

양치질 할 때 '우웩~' 헛구역질…안하는 방법 없을까?

부산갈매기88 2018. 1. 19. 06:53

양치질

양치질을 할 때 헛구역질이 심하다면, 양치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사진-헬스조선DB

 

양치질을 할 때 유독 헛구역질을 심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왜 양치질을 할 때면 헛구역질이 나올까? 이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구토반사' 때문이다. 헛구역질은 혀 뿌리 쪽과 입천장 안쪽의 연구개 점막이 예민하거나, 평소 비위가 약하거나, 혀 안쪽까지 닦으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많이 한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반복되다 보면 약한 자극에도 구역질을 잘 느낄 수 있어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

 

양치질 중에 헛구역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칫솔모는 가급적 작은 것을 사용하고, 양치를 할 때는 속도를 늦추고 너무 세게 하지 않도록 한다. 너무 깊숙하게 혀를 닦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인데, 구취가 걱정된다면 혀에 있는 설태를 제거해 주는 혀닦기 기구(혀클리너)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양치질을 할 때 헛구역질을 많이 하면 소화 기관이 안 좋은 것이 아닌가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양치질 할 때 나오는 헛구역질은 소화기계 질환과 연관이 없다. 따라서 소화불량, 속쓰림 등이 소화기가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평소에 술을 많이 마실 경우에는 소화 기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들은 위장 등의 기능이 떨어져있고, 알코올 분해 시 생기는 숙취 유발 물질로 인해 양치질을 할 때 헛구역질을 자주 한다.


출처 조선일보 2018/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