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 만물박사

뚱뚱한 여성이 임신이 잘 안되는 이유는?

부산갈매기88 2011. 6. 29. 17:07

결혼한 지 3년째인 김모씨는 130Kg의 고도비만으로 안해본 다이어트가 없는 살아있는 다이어트 교과서다. 하지만 매번 오는 요요현상으로 몸무게는 항상 제자리 걸음이다. 임신을 원하지만 비만 때문에 아기가 생기지 않아 더이상 운동과 식이요법 만으로는 해결이 안된다고 판단한 김모씨. 결국 위밴드 수술을 하기로 결심했다.

비만인 여성이 임신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지방세포가 에스트로겐을 만드는데, 에스트로겐의 혈중농도가 높아지면 배란 장애나 생리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에스트로겐이 상대적으로 프로게스테론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수정되더라도 착상이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의 혈중농도가 높아지고 이 인슐린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생성하는데, 안드로겐은 배란을 방해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을 일으켜 임신을 어렵게 한다.

서울슬림외과 박윤찬 원장은 “비만으로 불임이 된 여성은 체중 감량을 해야 한다. 특히 단기간이 20Kg 이상의 체중감량을 필요로하는 사람은 위밴드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위밴드 수술은 위밴드를 위의 최상부에 위치시켜서 위의 용적을 15~20cc 줄여주는 수술이다. 위의 용적이 줄기 때문에 적은 양의 식사에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위밴드가 위치한 부위의 신경을 자극해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된다. 또 밴드를 조절해서 음식물이 내려가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위밴드 수술은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을 이용해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밴드를 위 상부에 삽입하는 수술로 수술 시간이 짧고 수술 후 통증과 합병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다. 또한 위밴드 수술은 위를 절제하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봉합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누출에 의한 복막염이나 감염에 대한 위험이 없으며, 환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위를 원래 형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