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맛집

몸에 좋은 약선요리 - 간 : 약선 황태국

부산갈매기88 2011. 7. 13. 08:03

   
영양 과잉의 시대다. 못 먹어 생기는 병은 먹는 걸로 치유할 수 있지만 많이 먹어 생긴 병은 고치기가 쉽지 않다. 장수하는 사람들의 비결을 들어보면 대개 규칙적인 생활과 소식이라고 한다. 잘 먹는 것보다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약선요리 명인 권민경 씨의 도움을 받아 간, 위장 등 장기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을 격주로 연재한다.


   
우리의 인체 중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장기는 간이다. 간은 1000여 가지 효소를 생산하는 화학공장으로 우리 몸속에서 가장 큰 기관. 무게는 1.4㎏이나 된다. 또 간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500가지 이상의 일을 한다. 아주 알뜰하게 살림살이를 하는 장기인 셈이다. 이렇게 귀중한 간을 우리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혹사한다. 이제 간을 생각해서라도 간이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음식을 구분해서 먹으면 얼마든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


■황태국 레시피

△약초: 헛개나무 열매(지구자) 10g에 물 2컵을 붇고 끓여 놓는다.

△재료: 황태 한 마리, 무 1토막, 대파 한 뿌리, 콩나물 20g, 양파 1/2, 청량초 1개, 홍초 1개, 들기름 2큰술, 소금, 간장, 다진마늘 1/2큰술

△만들기

① 냄비에 생수 2ℓ와 헛개나무 열매 끓인 물 1컵을 붇고 들기름과 깨끗이 손질한 황태를 넣어 센 불에 10분, 약한 불에 20분 끓인다.

② 알맞게 썰어 놓은 무를 냄비에 넣고 함께 끓인다.

③ 무가 익으면 콩나물을 넣는다.

④ 콩나물이 익으면 대파, 양파, 청량초, 홍초,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서 1분만 더 끓이면 된다.


■간이 좋아하는 약초

▲간해독: 영지 30g, 건삼 3뿌리, 감초 5g, 물 4ℓ를 부어 약한 불에 1시간 30분 끓여 차게 해서 수시로 복용한다.

▲숙취해소: 갈근(칡) 20g, 갈화(칡꽃) 5g, 물 2ℓ를 부어 약한 불에 1시간 달인 갈화탕 한 컵에 꿀 1큰술을 타서 마신다.


약선요리 명인·죽림산방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