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맛집

항산화 영양소 풍부한 컬러푸드… 색깔별로 골라먹고 건강·젊음 지켜요

부산갈매기88 2012. 5. 8. 13:47

슈퍼푸드 영양관리법

활력 넘치는 건강한 삶을 꿈꾼다면 먼저 자신의 식습관과 생활환경을 점검해보자. 젊고 건강한 몸 만들기에 도움 되는 다양한 식품들에 대해 알아봤다.

브로콜리: 칼슘·칼륨·비타민 C 풍부 면역력 증강·치매예방 ▲ 토마토: 두뇌 능력 향상·피부 보호·피로해소 ▲ 블루베리: 시력보호·피부노화 예방·치매와 암 예방 ▲ 호두·아몬드: 기억력 향상·집중력 강화·심혈관 질환 예방

■항산화 영양소, 다채로운 색깔의 '슈퍼푸드'로 섭취

평균 수명이 길어져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노화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안티에이징 푸드의 섭취부터 피부 관리와 운동에 이르기까지 젊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 되는 다양한 방법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몸에 나타나는 노화현상과 각종 질병의 주요 원인으로는 유해산소를 꼽을 수 있다. 체내의 대사과정에서 발생되는 유해산소는 산화 작용을 일으켜 세포를 손상시킨다. 유해산소의 발생량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증가한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 과식, 운동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나 흡연 등에 의해 늘어난다.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예방하려면 몸에서 일어나는 산화 작용을 막을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천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 된다. 대표적인 천연식품으로는 알록달록한 색상의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의 '슈퍼푸드'를 들 수 있다.

슈퍼푸드는 항암 작용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되는 건강식품을 일컫는 말로, 지난 2002년 미국의 '뉴욕타임스'지와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10대 슈퍼푸드를 선정하기도 했다. 슈퍼푸드는 색깔에 따라 화이트, 퍼플, 그린, 옐로, 레드푸드의 5가지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토마토, 블루베리, 브로콜리, 견과류, 귀리, 마늘, 녹차, 레드와인, 연어, 시금치 등이 포함된다. 폴리페놀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어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화이트 푸드인 호두, 잣,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섭취 시 기억력 향상과 집중력 강화에 좋다. 폴리페놀 화합물이 다량 들어 있어 암세포의 발육과 성장 억제에 도움 된다. 퍼플 푸드인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시력보호와 피부노화 예방, 암이나 치매예방 등에 도움 된다. 그린 푸드인 브로콜리는 철, 칼슘, 칼륨과 비타민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강, 치매와 암 예방에 도움된다. 옐로 푸드인 귀리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효과, 항산화 작용, 노화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심장질환, 고지혈증, 당뇨병, 치매 예방에도 도움 된다. 레드 푸드인 토마토는 강력한 산화방지제인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 있어 두뇌와 신경계를 보호해준다. 항산화물질인 리코펜이 들어 있어 피부를 보호하고 칼륨, 비타민 C, 섬유질이 함유되어 피로해소에 좋다.

 

<조선일보>



심경원 목동이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과일, 채소의 색깔 속에는 식물 고유의 물질인 항산화 영양소가 들어 있다"며 "매일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항산화 성분 함유된 건강기능식품 선보여

CJ제일제당 'H.O.P.E. 슈퍼푸드'

최근에는 블루베리, 견과류 등 슈퍼푸드에 함유된 영양분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 있다. CJ제일제당 연구소의 경우, 심경원 이대목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인 'H.O.P.E.(Healthy, Original, Pure, Energy) 슈퍼푸드'를 선보였다. 항산화 기능에 중점을 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 시 활력 증진과 건강유지에 도움 된다. H.O.P.E. 슈퍼푸드에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영양성분이 풍부한 토마토, 브로콜리, 블루베리, 통귀리, 견과류와 블랙 머스터드에서 얻은 항산화 천연 셀레늄 원료, 인디언 구스베리에서 얻은 천연 항산화 비타민 C 원료도 함유되어 있다. 1포에 5가지 색상의 알약 5정이 들어 있어 하루 한번 섭취로 간편하게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 천연 상태로 먹는 것이 좋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셀레늄과 슈퍼푸드의 영양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브랜드 측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