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하인리히 법칙

부산갈매기88 2009. 3. 30. 18:55

허버트 하인리히는 1920년대 미국 여행 보험사 직원이었다. 그는 수많은 통계를 다루다가 하나의 법칙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이전에 이와 관련이 있는 소형사고가 29회 발생하고, 소형사고 전에는 같은 원인에서 비롯된 사소한 징후들이 300번 나타난다는 통계적 법칙을 파악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1대 29대 300법칙’은 그후 ‘하인리히 법칙’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 내용을 토대로 <산업재해 예방: 과학적 접근>이 집필되었다.

 

이 법칙에 의하면 산업 재해는 어떤 우연한 사건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충분히 그럴 개연성이 있었던 경미한 사고가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인리히 법칙은 주먹구구식이 아닌 과학적 통계에 근거하여 도출된 법칙이다.

 

이 법칙은 어떤 상황이든 간에 큰 재해는 항상 사소한 것들을 방치할 때 발생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나아가, 문제되는 현상이나 오류를 초기에 신속히 발견하여 대처하면 큰 재해를 방지할 수 있음을 가르쳐 준다. 또한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 큰 문제로 번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김민주 <하인리히 법칙>에서

 

*우리는 사소한 것을 소홀히 하거나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작은 것이 반복되면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역으로  어찌 보면 큰 성공도 작은 성공이 모여서 이루어지게 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