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이야기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부산갈매기88 2009. 4. 14. 18:26

실패자는 어쩌다 한 번의 기회를 꿈꾸지만, 성공자는 하루하루를 삶의 기회로 삼는다. -조 루비노- 미국의 자기계발 전문가

 

페니실린을 발견한 알렉산더 플레밍의 연구실은 매우 열악하고 협소했다. 창문의 유리창은 박살이 나서 바람과 먼지가 날아들어 왔다. 그는 이 연구실에서 곰팡이에 대한 연구에 몰두했다.

 

어느 날 그는 깨진 창문을 통해서 날아온 곰팡이 포자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후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그 곰팡이에 페니실린의 원료가 숨어 있었던 것이다. 그는 그 곰팡이균을 가지고 페니실린을 만들었다.

 

몇 년 후 친구가 플레밍의 연구실을 방문하고는 깜짝 놀랐다.

 

“이렇게 형편없는 연구실에서 페니실린을 만들다니..... 만약 자네에게 좋은 환경이 주어졌다면 더 엄청난 발견들을 했을 텐데......”

 

그러자 플레밍은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이 열악한 연구실이 페니실린을 발견하게 해 주었다네. 창문 틈으로 날아온 먼지가 바로 페니실린의 재료가 되었다네. 중요한 것은 환경이 아니라 강인한 의지라네.”

 

인생은 그 자체가 학교다. 그리고 우리가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학생이다. 어디에 있건, 무슨 일을 하건, 삶은 하루하루가 배움의 연속인 것이다. 성공한 이들은 그것을 잘 알고 열심히 실천한 사람들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환경을 탓하며, 멀리 있는 무지개만 쫓느라 제자리에서 발을 동동 구르거나 다른 곳을 기웃거리느라 지금 여기서 배우는 일을 소홀히 한다. 그런 사람들은 다른 환경에 가서도 마찬가지다. 또 다른 곳을 기웃거리느라 그 일에 100% 올인하지 못한다.

 

전옥표 <이기는 습관>에서

'삶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0) 2009.04.20
일터를 신나는 놀이터로  (0) 2009.04.16
칭찬해야 할 때 칭찬하라  (0) 2009.04.13
서광원: 사자도 굶어 죽는다  (0) 2009.04.11
자신감을 가져라: 김태연 회장  (0) 2009.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