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이야기

좋은 기회는 위대한 재산이다

부산갈매기88 2009. 4. 21. 14:25

성공학의 대가 카네기는 “어떤 면에서 시기는 하나의 거대한 재산이다.”라고 말했다.

 

영국의 토플러가 이렇게 말했다.

“좋은 기회를 잡으면 성공할 수 있다.”

 

철학자 데카르트는 병상에 누워서 쉬던 중 무심코 천장을 바라보다 거미줄을 발견했다. 그는 거미줄이 신비롭다고 느끼고 그것을 발전시켜 새로운 ‘좌표평면’을 창안했다. 이것이 바로 ‘해석기하’다.

 

갈릴레이는 바람이 불자 천장에 매달려 있던 등이 살며시 흔들리는 것을 보고 등이 운동하는 일정한 시간과 법칙을 발견했다. 그는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시계를 발명했다.

 

이런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일이 우연인 것 같지만 실은 우연이 아닌 필연일 수 있었던 것은 과학자들의 탄탄한 지식이 바탕에 깔려 있었고, 힘들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이 있었으며, 생각하기 좋아하는 습관과 날카로운 관찰력이 한몫을 해주었기 때문이다.

 

만약, 천장의 거미줄과 좌우로 흔들리는 등 그 차체에 좋은 기회가 숨어 있다면 왜 다른 과학 연구생들은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고 본척만척 그냥 지나쳐버린 것일까? 또한 그들의 우둔함은 지식의 기초가 불성실하고 과학적 사유가 부족해 온 정신을 자신의 일에 쏟지 못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이런 지식과 사유능력, 그리고 전력투구 등은 오랜 기간에 걸친 단련과 연마를 통해서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빌 게이츠틑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만나는 좋은 기회와 우리가 하는 일의 성공 여부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또 좋은 기회는 하나의 아름답고 온화한 성품을 가진 천사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어느 순간 느닷없이 좋은 기회가 다가올 때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그것은 재빠르게 지나가버린다. 아무리 손목을 불끈 쥐고 후회한다 해도 다시 소식을 들을 길이 없고 다시 되돌릴 수 없다.”

 

좋은 격언이 하나 있다.

 

“행운의 여신은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다 찾아온다. 그러나 행운의 여신은 자신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대문으로 들어왔다 곧장 창문으로 날아가 버린다.”

모든 일에는 기회가 있다. 그 기회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느냐 못하느냐는 바로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자기 운명의 설계자이다.

 

나침반 <성공체질로 바뀌주는 생활법칙 11가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