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방

<시험, 잘 쳐야지요!> 2012.4.22. 주일설교 부산성산교회 이용수 목사

부산갈매기88 2012. 4. 26. 15:58

<시험, 잘 쳐야지요!>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2012. 4. 22, 주일 설교   부산성산교회 이용수 목사

 

 

1.시험 중에...

 

  오늘 주일도 성도가 당하는 시험의 문제를 다루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가끔 어려운 일을 당한 성도를 보면서 그럼니다. "아무개 집사님, 시험에 들었네요."

 

 아주 큰 어려움을 당한 성도를 보고 그럼니다. "거참 큰 시험거리네." 

모두 시험에 들었다는 얘기입니다. 도대체 시험에 들었다는 말이 무슨 뜻이겠습니까? 하나님을 믿는 우리 믿음이 테스트를 받았다는 뜻입니다. 

 

  이 말을 다르게 말하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 믿음을 더욱 크게 하시기 위해서 우리를 시험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도 야고보는 시험 중에 있는 성도에게 이렇게 권면합니다 "내 형제들아 네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2절)

 

 예수님의 친동생인 야고보는 목회의 전문가였습니다. 약 40년 동안 초대 예루살렘 교회를 섬겼던 최고 지도자였습니다. 교회를 섬겨가면서 사도 야고보가 내린 결론 중의 하나는 신앙생활에서 마침내 승리하려면 어떤 시험이든 그 시험에서 이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하면 시험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요?

 

 

2.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야고보서 1장 5절 말씀은 아주 중요합니다, 전체 야고보서의 핵심 주제 말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말씀을 가지고 야고보서 전체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 만큼 중요한 말씀입니다.

 

  자, 이제 사도 야고보가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시험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이 필요하다 하십니까? 바로 지혜입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지헤는 무조건 하나님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혜가 부족하다. 무엇이 부족하다는 것일까요? 정확하게 말하면 하나님을 아는 지식입니다.

 

  한 번 따라해 봅시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내 힘입니다"

성도가 왜 망합니까? 성도개 왜 시험에서 이기지 못합니까?

이유는 분명하고 단순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호세아서에서 나오는 유명한 말씀이 있습니다. 호세아 4장 6절입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노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무서운 말씀입니다. 성도가 시험에서 이기지 못하는 궁극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 그 지혜가 부족하기 떄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더 나아가서 지혜를 두고 예수님 자신이시요, 그분의 십자가라고 말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장 24절입니다.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라...."

 

  그렇습니다. 지혜는 십자가에서 옵니다. 오직 예수님으로 내 중심을 채울 때에 우리는 어떤 시험에서도 승리하게 됩니다. 예수님만 분명하면 그 예수님의 십자가만 분명하면 그래서 그 십자가 안에서 나는 죽고 예수님으로 채울 때 지혜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그 지혜로 우리는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3.기도가 필요합니다.

 

  또 하나 기도하셔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앞에서 말한 그 지혜를 풍성히 주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꼐 구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기도 자체가 우리를 모든 시험에서 이겨가게 합니다.

 

  야고보서를 쓴 사람은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입니다. 그런데 그는 기도를 많이 한 아주 지혜로운 분입니다. 교회의 사가들은 오늘 본문을 기록한 야고보에게 별명을 하나 붙여 주었는데 [낙타 무릎을 가진 사나이]입니다. 그만큼 기도를 많이 했던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그는 아주 지혜로운 사람이 되었고 예루살렘 교회의 감독으로서 모든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 아름다운 리더십을 발휘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시험에서 이기려면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 모두 주어지는 모든 시험에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장차 주께서 약속하신 그 생명의 면류관을 받아 누리는 승리하는 성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소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