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 만물박사

굶으면 살이 정말 빠질까?

부산갈매기88 2012. 7. 19. 12:43

  많은 사람들이 살이 쪘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제일 먼저 시도해 보는 것이 아마 굶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굶으면 삶이 빠지는 걸까?

 

  만약 간절히 다이어트 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굶는 것은 삼가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굶으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무척 힘들기 때문이다. 차라리 절식을 하는 게 더 나을 듯 하다.

 

  매일 세 끼를 꼬박 먹던 사람이 갑자기 한 끼를 굶게 되면 인체는 예민하게 반응을 한다. 혹시 굶기로 작정한 게 저녁이나 아침이라면 문제가 더 커진다. 왜냐하면 공복 시간이 그만큼 길기 때문이다.

 

  인체는 공복 시간이 길면 즉시 비상체재로 돌입한다. 즉 음식이 적게 들어오는 만큼 스스로 몸의 대사 작용을 줄이려고 작정하게 된다. 그래서 음식이 들어오기를 기다렸다가 음식이 들어오면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가능한 한 지방으로 변환시켜 저장해 두려고 한다. 그 결과 혹시 허기를 참지 못하고 과식이라도 하게 되면 그만큼 더 많은 지방을 저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굶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살이 더 찌는 악순환 속으로 빠지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굶은 것은 위장 등 인체의 여러 기관에 악영향을 끼치게 때문에 건강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별로 권장할 것이 못된다.

 

  한편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서 설문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음주나 흡연을 더 많이 하고 운동은 적게 해 비만 가능성이 높으며, 교육 수준 또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절대 아침을 굶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잡학 박물관/삼양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