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부산갈매기의 함양 오봉산(879m)-옥녀봉(802m) 산행

부산갈매기88 2012. 9. 24. 16:38

*산행일시: 2012. 9. 22. 맑음

*산행자: 부산백산산악회 회원 45명과 함께

*산행코스 및 시간: 함양 상죽림 가재골 농원-사방댐-가재골계곡-암릉-오봉산(897m)-가재골 능선 갈림길/이정표-헬기장-상죽 갈림길-옥녀봉(802m)-밤나무 밭-연음식 연구원(5시간 45분, 점심 및 휴식시간 1시간 반: 걸은 시간 4시간 15분 정도)

 

*시간대 별 산행코스:

 07:40 부산 서면 출발

 10:30 함양 상죽림 가재골농원 주차장

 10:40 산행 시작

 10:50 사방댐 도착

 11:12 이정표/등산 안내판

 12:30 오봉산(879m)<10분 휴식>

 12:56 가재골 갈림길 이정표(점심 식사 35분 휴식)

 13:48 헬기장

 14:53 옥녀봉(고추봉)<802m>

 16:05 밤나무 밭

 16:27 연차/연음식 연구소

 

*산행 tip: 이 코스는 암릉지대를 통과해야 하는 난 코스가 많았다. 대략 10군데 줄타기를 해야 하고, 90도에 가까운 직벽이 세 군데 정도 있었다. 1일 해병대를 입소해서 갔다 온다는 느낌으로 가면 가벼울 것이다. 오봉산을 오르기까지 생각보다 체력을 요하는 힘든 코스라 남자인 나 자신도 정말 힘이 들었는데, 산행에 동행한 아줌마들은 대한민국 '줌마'실력을 유감없이 보여 주었다. 10여 명이 여자 회원들이었는데 한 명의 낙오자도 없었다.

 

 가재골 농원에는 공중 화잘실도 있는데, 그 옆의 임도를 따라 사방댐을 지나 가재골 계곡으로 오른다. 20여 분 정도 오르면 등산 안내판이 나오고 갈림길 이정표가 나오는데, 암릉을 타려면 왼쪽으로 향한다. 문제는 10여 분 정도 올라가니 지나간 태풍으로 소나무가 쓰러져 산행길을 막고 있었다. 길을 돌아 올라 가게 되면 서서히 가파른 경사가 시작된다. 그러면서 외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일단 작은 능선에 올랐다 싶어 한숨을 돌릴 때 또 다른 암벽이 나타난다. 인원이 많다 보니 대기 시간이 다소 걸렸다. 돈을 주고 하라고 했으면 안했을텐데 모두 자원했기에 깍아지른 절벽을 '으악' 소리 하나 내지 않고 다들 잘 오른다. 오봉산 바로 아래의  6~7m의 암벽을 오르는 중간 지점에서 갑자가 왼쪽 종아리에 쥐가 났다. 왼발에 힘을 주고 오르는데 피가 한쪽으로 쏠렸나 보다. 아뿔사 쥐는 데리고 줄을 놓으면 안 되고 진퇴양난이었다. 중간에서 1분여 숨호흡을 가다듬고 왼쪽 종아리를 오른손으로 주물려 피를 순환시켜 본다. 순간적으로 아찔한 생각이 들었으나 마음을 가다듬고 겨우 위로 올라가서 누워서 다리를 주무르고 있는데, 뒤따라 온 일행이 다리를 주물려 주니 많이 완화가 되었다.

 

 오봉산 정상에 서서 사방을 내려다보니 아픔은 사라지고 새로운 희열이 찾아왔다. 정상에서 일행들은 사진을 찍는다고 소란스럽다. 가재골 길림길의 안부에서 절반의 회원들이 점심식사를 했다. 이미 앞서간 산행들은 앞에서 먹는다고 무전기로 알려왔다. 거기서부터 옥녀봉까지 오르막이 있긴 하였으나 오봉산까지의 상행길을 생각하면 누워서 떡먹기였다. 옥녀봉에서 단체 사진을 찍고, 하산을 했는데 하산길의 경사가 만만찮았고 군데군데 줄이 매어져 있었다.

 

 이제 밤나무 단지에 내려오기 전 무덤이 두 기 정도 있었는데, 거기서부터는 제대로 된 산행길은 아니었다.  길을 만들다 싶이 해서 하산했는데, 갑자기 밤나무 밭이 나타나 많은 회원들은 밤 줏기에 정신이 없었다. 산악회장은 스케줄 시간이 촉박하다고 회원들을 독려했으나 도회지에서 맛보지 못한 향수를 어찌 놓아 두고 갈 수가 있겠는가?

 

 밤나무밭을 내려 오니 이제 아스팔트 포장길을 만나 연음식연구소까지 10여 분을 걸어갔다. 대형버스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그곳 부근 밖에는 없었기에. 이제 함양군의 농산물 축제를 30여 분 정도 둘러보고, 생초에 있는 남원집으로 가서 경호강의 메기 매운탕을 얼큰하게 먹었다. 그 집은 MBC, SBS 등의 맛집 기행에도 소개가 되었다고 간판에 적혀 있었다.

 

정말 멋진 하루, 체력단련을 요하는 하루였다. 나는 1일 회원으로 동행하였지만 함께 하는 재미도 괜찮았다.

 

*산행 지도: 부산일보 참조

*산행 사진

 

 가재골농원의 백일홍

 산행 초입

 

 사방댐

 등산로 안내도/ 이정표

 암를으로 다려면 왼쪽으로 가야함

 태조릿지

 

 

 

 가야할 능선 옥녀봉 

상산

 

 

 

 

 

가재골 갈림길/이정표 

뒤돌아본 오봉산 

 태풍에 찢겨운 소나무들

 

 

하산길 

 

밤나무 밭 

 

 

 

 

함양군 축제현자으로 

 

 

 상사화

 연밭

연리목 

 

 

 

 

 

 

 

 

 

함안군 보호수

 생초의 당산나ㅜ

경호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