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이야기

혈액 맑게 하는 5가지 음식

부산갈매기88 2018. 12. 4. 09:12

미역 

 

미역에는 푸코이단, 아미난 등 혈액을 맑게 하는 성분이 많이 들었다./사진=헬스조선 DB

 

혈액이 맑아야 몸이 건강하다. 혈액에 기름이 많이 껴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커진다. 혈액을 맑게 하려면 평소 과식을 하지 않고, 야식을 먹지 않는 게 좋다. 운동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그중 혈액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는 식품 5가지를 알아본다.

▷감귤
감귤엔 항산화 비타민 C가 다량 많다. 특히 감귤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를 풀고 피를 맑게 해주며 속 쓰림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껍질 안쪽의 흰 섬유질과 과육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비타민P도 있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한다.

 

▷미역
미역에는 후코이단, 라미난, 크로로필 등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을 막는 혈전(피떡)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한다.​

 

▷깨
깨에는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세사미놀과 세사민이 있다. 혈액 중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해 혈관 내부가 두터워지고 좁아지게 되는데, 세사미놀은 이를 억제한다. 깨는 볶아서 빻은 후에 먹으면 소화가 안 되는 껍질을 제외하고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열량이 높아 하루에 큰 숟가락으로 10g 정도만 먹는 게 좋다.

 

▷오징어·낙지·굴
오징어와 낙지, 굴에는 혈액을 깨끗이 하는 타우린 성분이 들었다. 타우린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억제하고 심장 수축력을 높여서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킨다. 부정맥이나 심부전을 예방한다.

 

▷마늘
마늘 특유의 냄새를 만드는 알리신 성분은 지질과 결합하면 피를 맑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이 되는 것을 막는다. 마늘 속 스콜지닌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출처 :조선일보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