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식히기

에어컨 틀면서 전기료 아끼는 습관 7가지

부산갈매기88 2022. 7. 8. 07:49

세게, 오래 틀라고?

지난 <런닝맨> 방송에서 방송인 김종국이 지난해 에어컨 전기료가 0원이었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올해 역시 멤버들이 집에 방문해 에어컨을 처음 틀었다는 것. 에어컨을 틀지 않는다면 전기료 0원이 가능하겠지만, 7월부터 찾아온 때이른 무더위는 에어컨 리모컨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에어컨을 틀면서도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sbs

 

1. 에어컨 가동할 때 강풍부터 시작한다

처음에 에어컨을 강풍으로 틀면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여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다. 온도가 내려간 후에 풍향을 약하게 설정해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2. 한 번 작동하면 오래 틀어 준다

에어컨을 켰다 껐다 하면 오히려 전력 소비량이 더 많아진다. 전기 요금을 절약하려면 한번 틀었을 때 오래 켜두는 게 좋다.

 

3. 선풍기나 서큘레이터와 함께 가동한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 날개는 위를 향하게 조정하고 선풍기를 함께 틀면 공기가 순환되어 빨리 시원해져서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4. 에어컨을 가동하고 방문을 열어둔다

에어컨을 틀고 방문을 닫아두는 경우가 있는데, 열어두는 게 좋다. 30분간 열어 두면 공간이 트여서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냉기의 흐름이 원활해서 빨리 시원해진다.

롯데하이마트

 

5. 에어컨 가동 전에 필터를 청소한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줄어든다. 2주에 한 번씩 필터 사이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해주는 게 좋다.

 

6. 에어컨 미사용 시 코드는 뽑아둔다

에어컨의 전원을 끈 상태로 코드를 꼽아두면 대기 전력으로 인한 전기료가 발생한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꼭 코드를 뽑아둔다.

 

7.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내리고 튼다

햇빛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창문을 닫고 블라인드나 커튼을 내려 준다.

 

조선일보 2022. 7.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