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누구나 건너야 할 사하라 사막이 있다

부산갈매기88 2009. 6. 22. 16:04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 : 1944~)는 스스로 어떤 목표를 정해놓고 몸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본보기 노릇을 곧잘 하는 사람이다. 그는 스무 살 때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는 죽음의 여행을 시작했다.

 

“당신들은 사하라에서 죽을 것이다.”

 

원주민들조차 극구 말리고 나섰고, 모두들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그는 목표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그의 이 여행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 것인가의 진수를 보여준다.

 

트레이시와 친구들은 불과 300달러씩을 내어 긴 여행에 나섰다. 그들은 자동차로 북아메리카를 서쪽 끝에서 동쪽 끝으로 횡단했고, 배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 런던에 도착했다. 자전거를 타고 프랑스와 스페인을 관통했으며, 다시 자동차로 아프리카를 종단하며 죽음의 사하라 사막을 넘었다. 2만 7천km가 넘는 대장정이었고, 그 목표를 이루는 데 12개월이나 걸렸다.

 

목숨을 건 그들의 도전 앞에 불가능은 없었다. 그들은 이 여행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내려고 한다면 반드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감동어린 진실을 만나게 된다. 또 너와 내가 따로 없을 정도로 하나가 되어 서로 의지하고 돕고 격려하는 동료애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를 발견하게 된다.

 

트레이시는 2만 7천km에 이르는 대장정을 마친 후 성공 원칙 일곱 가지를 얻게 된다. 그는 그 이야기를 ‘내 인생을 바꾼 스무 살 여행’이라는 책에 담았는데, 문학적으로 매우 뛰어날 뿐만 아니라, 여행을 통해 배우는 진한 성공철학을 담아내고 있다. 이 책에서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누구에게나 건너야 할 사하라 사막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성공의 열쇠는 하나에 집중하는 힘이다. 삶의 과정에서 당신의 모든 것-정신과 육체-을 쏟아 부어야 할 결정적인 시점이 있게 마련이다.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다면, 사명감을 갖고 그것에 온 힘을 쏟아라. 일단 시작하면, 그 목표를 향해서 시간과 정력을 전력으로 투자하라. 한 순간도 긴장을 풀지 말라. 목표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밀어붙여라. 완전히 성취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라. 이것이 당신에게 주어진 시험이다.”

 

사하라 사막을 종단하며 그가 얻은 교훈은,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성공 원칙이다.

 

▲어떤 일에서나 성공의 문을 열어주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첫 걸음을 떼는 것이다.

 

▲목표를 향해 첫 걸음을 떼었다면, 그 이후로 실패의 가능성은 조금도 생각하지 말라.

 

▲‘한 번에 하나씩!’이란 원칙대로 충실히 산다면,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목표도 성취해낼 수 있다.

 

▲반대하는 사람을 멀리하라. 당신은 실패할 것이고, 소중한 시간과 돈을 낭비할 것이고, 사하라 사막에서 죽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부정적인 사람들을 경계하라.

 

▲성공의 사다리를 끝까지 오르고 싶다면, 어려움과 난관을 결코 피해 갈 수 없는 소중한 통과의례로 받아들여라.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라. 그리고 그 성취 과정 중에는 무엇이든 유연하게 대처하라.

▲누구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각자 300달러로 2만 7천km가 넘는 대장정을 하면서 여러 사람으로부터 따뜻한 도움을 받지 못했다면, 나의 도전은 결코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 삶에서 함께 웃음과 사랑과 눈물을 나누는 사람들은 소중한 보물과도 같은 존재이다.”

 

 

 

<중소기업중앙회> 경영상담사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템플턴   (0) 2009.06.29
선착순 채용  (0) 2009.06.25
<실패의 법칙>  (0) 2009.06.17
당신의 꿈을 적고 행동에 옮기자  (0) 2009.06.15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0) 2009.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