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상대의 실수를 장점으로 승화시켜주라>

부산갈매기88 2010. 6. 18. 07:25

 

어느 날 영국의 윌슨 수상은 광장에 모인 대중에게 정책 추진에 대한 연설을 하고 있었다. 광장에는 수천 명의 인파가 모여 있었다. 한창 그가 연설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청중석에서 계란이 날아들었다.

 

그 계란이 윌슨 수상의 얼굴을 강타하자 경호원들은 재빨리 인파 속으로 들어가 범인을 잡았다. 그런데 범인을 잡고 보니 계란을 던진 사람은 어린 꼬마였다.

이 사실을 전해들은 윌근은 일단 꼬마를 풀어주라고 지시하고, 대중이 보는 앞에서 아이의 이름과 집, 주소, 전화번호를 기록하게 했다. 이를 본 청중들은 윌슨이 아이를 처벌하는 게 아니냐고 수군댔다.

 

이때 윌슨이 관중들을 향해 말했다.

“상대방의 실수 속에서 의외의 성과를 건질 수도 있습니다. 방금 저 어린아이가 저에게 계란을 던진 것은 분명히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저는 대영제국의 수상으로서 나라를 위해 공헌할 될성부른 인재를 발굴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저렇게 먼 곳에서도 계란을 정확하게 제 얼굴을 명중시키다니 저 아이는 분명 비범한 재주를 지녔을 것입니다. 이름을 기록해 둔 것은 저 아이를 어릴 때부터 집중 훈련시켜 장래 국위를 선양하는 훌륭한 야구선수로 키우기 위해서랍니다.”

 

윌슨의 말에 관중들은 열광적인 환호를 보내며 감탄했다.

상대가 잘못을 저질렀다고 윽박지르지 마라.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은 실수 속에서 상대의 긍정적인 면과 새로운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라.

 

인생은 순발력이다. 순간의 기지가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열 받지 마라. 인생은 긴 승부이다.

한 방에 떨어지지 마라. 분위기를 잘 파악하라. 웃는 자가 이긴다.

상대의 실수를 장점으로 승화시켜 주라.

물이 맑으면 큰 고기가 안 논다.

포용력이 있어야 큰 그릇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