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도 비지니스(1)

부산갈매기88 2009. 3. 25. 08:20

 

인도에서는 각종 비즈니스가 거의 정부 통제하에 움직여지고 있어 자의반 타의반으로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일이 많으며, 반면에 그로 인해 상대방이 약속을 어기거나 하면 자기들의 권리를 주장하고 나선다.

 

인도 상인은 유명하다고 할만큼 상술에 뛰어나며 심하게 말하면 교활하다고 할 정도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그러나 진실한 친구로 사귀면 오래도록 관계를 유지하는 다른 면도 있다.

그들과 비즈니스를 하려면 일단 상담에 앞서 정부의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상당한 인내와 시간을 갖고 상담에 임해야 한다. 안이하게 하나의 요구를 받아들여 준다면 계속해서 들이대므로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인도 바이어의 경우, 장기적 거래를 통한 거래의 안정성 및 상호 신뢰성 측면보다는 단기적 이익 확대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오래된 거래선보다 일시 양호한 거래조건을 제시하는 신규 공급선이 있을 때는 손쉽게 바꾸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이점 때문에 인도에 진출한 종합상사나 여타 서구의 기업들이 인도내 사업이 다른 나라들보다 어렵다고 하는 주요인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인도 경제계를 지배하는 계층은 크게 2∼3개 계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중서부 Rajastan주 출신의 Marwali 상인과 북부 Punjab주 출신의 Sikh교라고 할 수 있다. Marwali 상인의 경우, 강한 유대감과 상호연대로 인도 업계 및 유통계를 지배하고 있어 인도 내 원활한 사업, 특히 유통부문 업을 위해서는 이들의 협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평가도 있다. Sikh 교도의 경우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교리상 및 근면성으로 인도 북부지방(델리 위주)상권을 좌우하고 있다.

 

근래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도는 종교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 때문에 종교예식에 관한 부정적인 언급을 피해야 하고, 사적인 질문은 친한 친구가 아니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인도인은 말이 많을 뿐 아니라 말의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인도식 영어 발음이나 익숙하지 못한 현지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집중해서 들어야 한다. 한편 인도인은 언어구사에 탁월한 재능이 있으므로 합리적인 설명, 문서화된 자료 등을 제시해 설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계약은 문서화해 서명을 받아 놓는 것이 좋다. 구두약속은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인도에서는 문서화되지 않은 것은 힘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중소기업뉴스>에서